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네이버에 아마존에 대한 카페만 있던 시절부터 고퀄리티 핵심 정보 공유를 목표로 서주영 대표가 고집스럽게 운영해 온, 이제는 아마존 정보 One Pick 블로그인,
“A to Z 아마존 글로벌셀링 知彼知己百戰百勝”.
이제 서주영 대표의 인사이트 넘치는 정보 및 아마존의 정책, 뉴스, 업계 소식 등 다양하고 진지한 내용들을 여러분들과 공유합니다.
아마존 상품 등록을 위한 바코드 준비에서 GTIN 면제 신청까지

아마존에서 판매를 시작하려면 준비해야 할 사항이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.  카테고리 승인을 받아야 할 수도 있고, 컨텐츠도, 이미지도 다시 준비를 해야하지요.

그런데, 이런 기본적인 것 말고, 아마존이 요구하는 또 한 가지가 있습니다.  바로, 바코드입니다.

아마존은 전통적으로 가품 판매 방지를 위해 바코드가 없는 상품은 리스팅을 불허하고 있습니다.   그런데, 이 바코드는 상품당 하나씩만 존재하기 때문에 여러 사람이 동일한 상품을 판매하려고 할 때는 Sell yours를 해야만 하는 카다로그 노출 방식을 선택할 수 밖에 없는 것이기도 합니다.
그래서, 오늘은 신규셀러분들을 위해 바코드에 대한 이야기를 좀 해 보려 합니다.   예상외로 정말 많은 분들이 바코드에 대해 잘 모르시다는 것을 알았거든요.   바코드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. 

일반적으로 바코드는 이미 여러분들이 많이 보신 것으로 상품마다 붙어있는 긴 바들의 연속 (표현이 너무 무식했을까요...^^)입니다.  아래 이미지예요. 



그런데,바코드 밑에 880으로 시작하는 숫자가 있지요?  이것을 식별코드라고 합니다.  이는 상품 식별에 활용되는 코드로, 이는 국가 또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체계를 따라서 표시가 됩니다.   이 식별코드를 기계가 읽을 수 있도록 막대로 표현한 것이 바코드가 되는 겁니다. 




그리고 이 두 개를 합쳤을 때 비로소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GS1 국제 표준바코드라는 것이 됩니다.   GS1 국제 표준바코드는 전 세계 네트워크로 구성된 국제적으로 합의된 표준 방식이 것 입니다.   그래서 하나의 상품에 대한 GS1 표준 식별코드는 전 세계적으로 하나일 수 밖에 없고, 이를 활용하면 이력추적이 되는 겁니다. 

이러한 GS1의 식별표준에는 GLN(위치식별번호), GTIN(상품식별번호), SSCC(물류단위선적식별번호), GIAI(자산식별번호), GSRN(서비스관계번호) 등 다양한 식별이 가능한 표준이 있는데, 일반적으로 상품을 식별하는 코드 체계인 GTIN (Global Trade Item Number)을 우리는 가장 많이 접하는 것이고, 이 GTIN 코드 체계에는 
8자리(GTIN-8), 12자리(GTIN-12), 13자리(GTIN-13) 또는 14자리(GTIN-14)​ 숫자로 된 코드체계가 있습니다. 

이 각각의 4개 코드체계는 다음과 같이 주로 사용이 됩니다.
 

 GTIN-8 : 
아주 작은 상품들에 붙이는 8자리 숫자코드이고, EAN-8바코드가 해당합니다. ​
(EAN : European Article Number)

 

 GTIN-12 : 
북미지역에서 판매되는 상품에 붙이는 12자리 숫자코드이고, UPC-A 바코드에 해당합니다.
(UPC : Universal Product Code​)

 

 

  

 GTIN-13 : 
북미이외 지역에서 판매되는 상품에 붙이는 13자리 숫자코드이고, EAN-13 바코드에 해당합니다.​

 

 ​GTIN-14 : 
​박스, 팔레트 식별에 사용하는 14자리 숫자코드이고, ITF-14 바코드에 해당합니다. 

 

  

 

 

 



이제는 GTIN과 바코드의 개념이 대략적으로라도 이해가 되실거라 믿으며,   이외에도 이 바코드들의 규격이랄지, 어떻게 코드를 부여해야 하는지, 위치는 어디에 인쇄 및 부착해야 하는지, 색상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의 다양한 이야기들이 있지만, 더 자세한 정보는 www.gs1kr.org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의 내용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 

자, 그러면 어떻게 해야 이런 GS1에 등록되는 정식의 바코드를 발급할 수 있을까요?  
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에 회원으로 가입함으로써 가능해 집니다.   다만, 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​ 가입은 무료가 아닙니다.   입회비 20만원과 3년동안 사용할 수 있는 회비를 내셔야 하는데, 이렇게 입회비와 회비 합쳐서 가장 적은 금액이 35만원입니다. 
 

등급업체규모(연간매출액)입회비회비(3년 기준)합계
150조 이상200,000원30,000,000원30,200,000원
210조 이상 ~ 50조 미만200,000원21,000,000원21,200,000원
35조 이상 ~ 10조 미만200,000원15,000,000원15,200,000원
41조 이상 ~ 5조 미만200,000원10,500,000원10,700,000원
55,000억 이상 ~ 1조 미만200,000원7,500,000원7,700,000원
61,000억 이상 ~ 5,000억 미만200,000원4,500,000원4,700,000원
7500억 이상 ~ 1,000억 미만200,000원3,000,000원3,200,000원
8100억 이상 ~ 500억 미만200,000원1,800,000원2,000,000원
950억 이상 ~ 100억 미만200,000원900,000원1,100,000원
1010억 이상 ~ 50억 미만200,000원600,000원800,000원
115억 이상 ~ 10억 미만200,000원300,000원500,000원
125억 미만200,000원150,000원350,000원



​금액적으로 좀 부담이 되지요..... ㅠㅠ
그래서 추가적으로 
소량사용회원(취급품목이 의약품, 의료기기인 경우, 바코드 체계가 다르므로 소량회원 신청 불가)의 경우는 연회비를 9만원으로 낮추어 주었습니다. ​   소량 사용 회원이란 연간매출액 1억원 미만이면서 10개이하 바코드 사용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.     또한, 스타트업기업 (사업자등록증상의 개업연월일이 회원가입신청일 이전 6개월 이내인 경우​)일 경우는 입회비도 50% 할인을 하여 10만원 납부하도록 개편을 하였습니다.   
고로, 
사업자등록증을 개설한지 6개월 이내로, 10개 미만의 소량만 바코드를 발급할 예정이라면, 19만원에 이용할 수 있게 된 것이죠.   이전보다 문턱이 대거 낮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.   (예전 가입 최소 비용 : 50만원)  
그래서, 이제는 아마존에서 PL을 준비하시는 셀러들이라면 웬만하면 유통물류진흥원에서 발급을 받으시기를 권합니다. 

아마존은 이런 바코드가 있으면 EAN이든, UPC 든 상관하지 않고 상품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통물류진흥원에서 발급받는 바코드는 정식 바코드로 인정을 받습니다. 

그러나, 위의 사항으로 바코드를 준비할 수 없는 분들도 계실 것이고, 또 어떨때는 내가 판매하려고 소싱한 상품에 바코드가 없는 경우도 있을 것 입니다. 
예를 들어, 시장 제품이라던가, 혹은 경쟁을 피하기 위해 번들 구성을 새롭게 해서 바코드가 없다거나,,,,, 이런 경우를 만나시게 되면 당황하게 되지요.  예전에는 이런 경우, 주로 바코드를 구매해서 사용을 했습니다.  그런데, 아마존이 점점 더 상품관련한 정책들을 강화하면서 구매해서 상품을 리스팅하는 것이 매우 위험한 행동으로 인식되기 시작했습니다.    물론, UPC의 경우 특정 회사들은 UPC 번호를 판매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는 곳들이 있습니다.   그 중에 한 곳이 Nationwide barcode여서 제가 책에도 소개하고 수업 시간에도 지금 당장 유통물류 진흥원에 가입이 어렵고, 구매해야 한다면, 이 곳에서의 구매를 권했던 것 입니다. 

하지만, 이 방법은 임시 방편이었고, 안심할 수 없는 방법이기 때문에 더 이상 권하지 않습니다.   대신 차라리 아마존에 정식으로 GTIN 등록을 면제 받으시기를 추천드하지요.    더구나, 이 GTIN 면제 신청이 예전과 달리 아주 많이 쉬워졌기 때문에, 시도해 보실만 합니다. 


그러면, 이제 아마존에서 어떻게 GTIN 면제 신청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볼까요~

먼저 면제 대상이 될 수 있는 경우부터 살펴보지요.    해당이 되는 경우는 다음의 네 가지 경우입니다.   다만, 첨부해 드리는 브랜드들은 GTIN 면제를 요청할 수가 없습니다.   첨부파일 "Brands_Require_GTIN_US"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.

1. 상품에 대해 GTIN을 제공하지 않는 브랜드, 제조업체 .   예: 자체개발 상품 또는 핸드메이드 상품.

2. GTIN이 없는 비브랜드 상품. 예: 도매 상품.

3. GTIN이 없는 부품. 예: GTIN이 없는 일부 자동차 부품.

4. GTIN이 없는 번들. 예: 사용자 지정 번들에는 GTIN이 없을 수 있음.

만약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위의 4가지 범주 안에 있다면, 그 다음으로 아마존에 GTIN 면제를 신청하기 전에 다음의 정보 중 하나를 먼저 준비하여 주십시요.

 * 상품 이름과 상품 및 상품 포장의 모든 면을 보여주는 최소 2장(최대 9장)의 이미지
 * 브랜드 소유자, 제조업체 또는 게시자가 작성했으며 다음 정보를 분명히 읽을 수 있는 추천서(영어 또는 마켓플레이스의 현지 언어로 작성)  : 
 

    1. 추천서를 작성/발행한 사람의 이름 및 연락처 정보. 브랜드 소유자 또는 권한 있는 담당자여야 합니다.

    2. 브랜드가 GTIN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진술과 그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.

    3. 실제 주소, 전화번호, 이메일 주소 또는 웹사이트 주소가 있어야 합니다.

       

       1) 브랜드 소유자 또는 제조업체에 발송할 템플릿 추천서 (첨부파일 "Support_Letter_Brand_Sample" 참조)

       2) 게시자에게 발송할 템플릿 추천서 (첨부파일 "Support_Letter_Publisher_Sample"참조)

   

  브랜드 소유자 및 제조업체에 발송할 추천서와 게시자에게 발송할 추천서가 달라 각각 문서를 첨부해 드립니다.



이렇게 상품 이미지 또는 추천서가 있으면 GTIN 면제를 신청할 수 있는데, 그 신청방법도 어렵지 않습니다.    순서대로 살펴보자면, 

1. GTIN 면제 신청 (https://sellercentral.amazon.com/gtinx/browser) 페이지에서 선택 버튼을 클릭한 다음 팝업 목록에서 관련 상품 카테고리를 선택하고, 
Brand/Publisher 필드에 브랜드 또는 게시자 이름을 입력하되, 브랜드가 없는 상품 및 번들은 Generic(대소문자 구분)을 입력합니다. 


 

참고 : + Add more brands/publishers를 클릭하여 동일한 카테고리에 브랜드 또는 게시자를 추가하고 + Add more categories를 클릭하여 새 카테고리를 추가하는 방법으로 여러 건의 면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(최대 10건).




2.  Check for eligibility 버튼을 클릭하면 Eligibility summary가 표시됩니다. 면제를 받을 수 있는 경우 상태 열에 체크 표시가 나타나고, 상품이 GTIN 면제 대상이 아닌 경우에는 계속 진행할 수 없습니다. 라고 표시가 됩니다.


3. 상품이 면제 대상인 경우에는 Continue to submit proof 버튼을 클릭합니다.


4. Provide proof 페이지에서 다음과 같이 추천서 또는 이미지를 업로드합니다.

   - 브랜드/게시자/제조업체의 추천서가 있는 경우 Yes를 선택하고 추천서를 Word, PDF 또는 이미지 형식으로 업로드합니다.

   - 추천서가 없는 경우 No를 선택한 후 상품 이름을 입력하고 동일한 상품의 모든 면을 보여주는 이미지를 업로드합니다.


5. 이 작업을 면제 요청서에서 기재한 모든 상품에 대해 반복 작업한 후, 
Submit request 를 클릭합니다.



48시간 이내에 요청 승인 상태에 대한 이메일을 받거나, 또는 Case log 에서 요청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  면제를 받고 나면 24시간 후 다른 바코드가 있는 상품과 동일한 프로세스로 상품을 등록하실 수 있게 되구요.  바코드를 입력하지 않는다는 차이말고는 다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.


다만, 이때 카테고리 및 Brand/Publisher 이름은 정확하게 일치해야 하고, 대소문자가 달라지거나 공백등이 있다면 시스템에서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만은 기억해 주십시오. 

자, 이렇게 해서, 아마존에서의 상품 등록을 위해서 필요한 바코드를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네요...
이 글 하나를 작성하기 위해 저는 오늘 거의 저의 모든 업무 시간을 다 사용한 것 같아요....^^;;;  저의 이 시간 투자가 아마존 셀링을 시작하시려는 여러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래봅니다. ^^
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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